본문 바로가기
주식노트

황금개미 주식투자 내공쌓기-초급단계편

by 삐유삘롱 2019. 6. 8.

네이버 증권 게시판 필명 황금개미님의 글 스크랩

 

주식으로 1억이 넘는 돈을 1년도 안되어 날리고 나니 허망하더군요.

그 돈으로 대학원을 갔으면...제가 좋아하는 참치를 고급부위로 먹어도 수천그릇은 먹었을텐데...책을 사도 수천권은 샀을텐데...라는 생각들이 저를 괴롭혔죠.

타임머신이 있어서 시간을 되돌리고 싶다는 생각도 간절했구요. 하지만 현실은 냉정했고, 너무나 억울해서 알고나 깨지자라는 생각으로 이를 악물고 주식연구를 하기 시작합니다.

제 경험을 토대로 주식매매 내공쌓는 법에 대해서 초급, 중급, 고급자로 나누어서 생각을 공유해봅니다. 정답은 없기에 참조를 하셔서 성공투자의 방향을 잡으시고, 내공 축적의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실만한 how to do 에 대한 부분입니다. 글을 쓰다보니 3번에 걸쳐서 나눠서 써야 겠네요.

결론부터 얘기하면... 1.초급단계- 기본적 분석, 기술적 분석을 집중적으로 공부하는 단계 2.중급단계-축적된 내공을 가지고 실전매매를 하며 응용기술을 연구하는 단계. 시장에 오픈된 기술과 기법이 아닌 남들과 다른 기법을 만드는 단계, 장세 분석 3.고급단계-강력한 인적네트워크 구축과 장세 분석 및 트렌드 분석

오늘은 초급단계에 대해서 정리해봅니다.

 

ㅁ초급단계:주식매매 경험시기 1개월~12개월(투자금 0원~백만원이내 권장)

ㅇ이제 갓 입문하여 주식을 투자하는 분들이 해당됩니다. 주식공부를 할 수 있는 시간이 제각각이지만 직장인이라는 가정하에 하루 3시간 잡고, 12개월 정도 내공을 쌓아야 합니다.

참고로 저는 구직실패로 백수상태였기에 하루 12~15시간씩 1년을 투입할 수 있었기에 일반 직장인들 대비 내공쌓는 시간이 빨랐죠. 일만시간의 법칙을 잘 아실겁니다.

어떤 분야에 대해서 하루 3시간, 10년의 경험을 쌓으면 전문가 반열에 오른다는 뜻인데 제 경험에 비추어보면 집중적으로 긴시간을 투입해서 기간을 줄일 수 있습니다.

매일 영어 한시간 한 달 공부보다, 매일 영어 10시간, 일주일이 낫다는 뜻이죠.

 

ㅇ크게 기술적 분석과 기본적 분석에 대해서 공부를 해야합니다.

전자가 차트와 보조지표, 주가의 패턴 중심의 분석이라면, 후자는 기업의 내재가치 중심의 분석입니다. -기술적 분석:다양한 시그널을 조합해서 패턴을 찾는게 중요합니다.

논리적 사고가 중요한 영역이죠. 엘리어트 파동이론, 피보나치 수열을 적용한 일봉/주봉/월봉 지지값, 저항선 계산, 보조지표의 이해 등등 알아야 할 것이 한둘이 아닙니다. 책보다도 동영상으로 먼저 공부하는 것을 권합니다.

방법을 알려드리면 파일공유사이트에서 다운 받으실 수 있습니다.

파일조, 메가파일, 파일투어 등 많습니다. 네이버로 검색후 사이트 가서 회원가입하셔요.

그리고 만원정도 포인트 충전하세요. 이후 교육카테고리를 누르고 검색창에 주식이라는 단어를 입력후 검색하면 8~16강에 이르는 연재강연들이 주르륵 나옵니다. 제가 9년 전 공부했던 방법입니다. 오래된 강연이더라도 초급단계에서는 무조건 소화해야하는 강연들이니 많은 자료를 다운 받으셔서 반복, 또 반복하여 공부하시면 됩니다.

창의력 강사로서 공부 팁을 알려드리면 10강짜리 강연이 있으면 1일차때 1강을 1배속으로 듣고 2일차때 1강을 1.1배속, 2강을 1배속, 3일차때 1강을 1.2배속, 2강을 1.1배속, 3강을 1배속으로 들으시면서 반복학습을 지향하시면 기억에 오래남습니다.

참고로 저는 1.7배속까지 갔구요. 만원충전하면 수백시간 분량의 강연을 다운 받을 수 있을겁니다.

기초단계에서는 많은 기술적 분석들에 대해서 폭풍흡입을 하고, 숙지해야하는 단계입니다.

내공이 쌓이면 중급단계에서 응용이 가능하기 때문이죠. 참고로 이전 글에서 언급드렸듯이 제가 오랜 연구후 조건식에 적용하는 보조지표는 체결강도, 거래량, 매물대, Bollinger Bands, MACD, ADX, 스톡케스틱, Envelope, CCI, Volume Ratio, 삼선전환도이니 수많은 지표중에 언급된 지표들은 꼭 공부하시길 권합니다.

-기본적 분석:실적, 업황 및 성장성, CEO의 리더십 등이 있습니다.

기본적 분석이 잘되어 투자를 할 경우 가치투자라고 합니다.

초급단계에서는 기술적 분석의 중요성이 70%, 기본적 분석의 중요성이 30%라고 봅니다.

참고로 저는 제가 만든 조건식으로 기술적 분석을 1차로 마치면 2차로 기본적 분석을 하게 되고, 3차로 해당 종목 맥락(context)파악을 위해 최소 6개월치 게시판 글을 읽습니다.

유상,무상증자현황, 신사업 투자현황, 지분구조 등 필요한 정보들이 의외로 게시판에 널려있고, 수개월 이상의 글을 보면 파악이 됩니다.

장중에 조건식으로 뜬 종목을 네이버 종목명으로 검색해서 들어가면 종합정보란에 매출액, 영업이익, 당기순이익, 영업이익율, 순이익율, ROE, 부채비율, 유보율, EPS,BPS 등이 나옵니다. 추가로 투자정보란에 PER,PBR 등이 나오고 동일업종비교를 보면 이 종목이 경쟁사 대비 저평가되었는지 고평가되었는지 판가름 할 수 있습니다.

초보단계에서는 위에 언급된 내용들에 대해서는 기본적으로 이해를 하고 있어야 합니다.

테마주는 실적과는 무관하게 움직이지만 기초체력을 위해... 참고로 가치투자의 대가 워렌 버핏은 ROE가 3년 연속 15%를 넘은 기업만 투자하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투자 원칙중 하나죠. 저도 중요하게 보는 지표가 ROE구요. 24개 IT 전기전자업체 중 이에 해당하는 국내기업은 SK하이닉스가 유일합니다. ROE(Return On Equity)는 기업이 일정 기간 자기자본(주주지분)을 활용, 당기순이익을 얼마나 냈는지를 보여주는 대표적인 수익성 지표로서 ROE가 높을수록 경영활동이 그만큼 더 효율적이었음을 뜻합니다.

기본적 분석을 공부할때도 위에 방식대로 동영상으로 숙지가 가능하니 자료를 찾아보시구요.

하나씩 알아가면서 궁금한 부분들은 관련 책을 이후에 사서 깊이 파시면 됩니다.

주식 관련 책이 많으니 강연에서 궁금한 부분을 중심으로 기술한 책을 찾는거죠. 저는 그렇게 해왔습니다.

동영상 강연의 장점은 출,퇴근시 보행중에도 언제든 끼고 들을 수 있으니 직장인이더라도 상시적으로 공부할 수 있죠.

참 상승장에 아무종목을 사도 올라서 수익난다고 더 큰 매수를 하다가 손해볼 수 있는 단계입니다. 반대로 저는 하락장에 들어가서 제대로 깨졌는데 돌아보면 그게 전화위복이 된 것 같구요.

내공없는 수익은 훗날 큰 독이 되어 돌아옵니다. 대략적인 설명만 했는데도 글이 제법 길어졌네요.

준비된 자료가 있어서 옮겨붙인게 아니라 키보드로 방금 입력한 것들입니다.

아무쪼록 제 작은 노력이 많은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기를 진심으로 바래봅니다.

역시 반응이 좋은면 중급편 내공쌓기에 대해서 제 생각을 정리해보겠습니다.

행복 가득한 주말되셔요. ^^

 

황금개미 드림(Dream)

 

https://purirong.tistory.com/entry/%EC%B0%A8%ED%8A%B8%EC%84%A4%EC%A0%95%EA%B3%BC-%EA%B2%80%EC%83%89%EC%8B%9D

 

차트설정과 검색식

주식매매는 종목선정, 매수/매도 타점 잡기를 직접 할 수 있어야 합니다. 지인의 추천, 검색상위 종목, 유료회원 추천종목으로 뇌동매매하는 것은 위험하다는 것을 알고 있음에도 계속 빠지게 ��

purirong.tistory.com

 

무료 홈페이지, 쇼핑몰 만들기

https://imweb.me/?reseller=rogi

 

아임웹

쉽지만 완벽하게, 쇼핑몰은 아임웹! 복잡한 과정은 줄이고 매출을 올려보세요. 브랜드 성장의 모든 것.

imweb.me

 

반응형